한 스시체인기업의 3 분기 매출액이 전분기 대비 18.6 % 증가한 1787 억 5100 만엔, 영업 이익은 111.7 % 증가한 182 억 4500 만엔이되었습니다. 기업 내부 회계적인 이유를 제외하고 비결은 세 가지.
1. 원재료인 물고기 가격이 급락해 원가비율 개선
2. 영업 시간 단축에 따른 협력금이나 고용유지지원금 폭탄
3. 교외 가족손님을 타겟팅으로 한 점포 특성
이 꼽힙니다.
먼저 물고기가격, 특히 참치가격 급락은 코로나19 때문입니다. 2019년 1kg 당 1522 엔이었던 참치가격은 2020년에는 1322 엔까지 13.2 % 하락했습니다. 코로나 19가 퍼지면서 회식, 연회가 대폭 줄어들었고 수요급감으로 인해 공급가가 많이 낮아졌습니다. 이는 원재료비 하락으로 이어졌습니다.
그리고 코로나19 재난지원금의 덕을 많이 봤습니다. 3분기 동안 이 체인점이 받은 보조금은 44억 9000만엔(450억원)이나 됩니다. 보조금을 제외한다면, 영업이익률의 1.2%가 깎여나갈 정도로 대단한 비중을 차지합니다.
마지막으로 기업회식이 줄어들면서 체인점을 방문하는 가족외식이 많이 늘었습니다.
jit**** | 16시간 전 두 가지 선택지가 있었을 거야
하나는 코로나화의 감염 대책을 만전으로 해 안심 안전을 제공한다.
방문한 고객은 대책으로 안심해 평판이 오른다.
그러나 내점 인원 제한이나 가게 내점 대책을 지키지 않는 고객층을 배제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. 매출 이익을 희생해 질 좋은 고객의 평가를 높이는 반면 매너를 따지지 않는 고객을 잃게 된다.
또 하나의 선택사항은 굳이 대책하지 않는 것. 원래 회전초밥집은 저렴하고 빠르기 때문에 손님도 고급초밥집과는 다르다.
그 간편함 때문에 매너나 위생대책에 관심이 없는 고객층도 비중이 크다.
코로나따위는 신경 쓰지 않고 큰 소리로 이야기하는 손님들로 북적여도, 어쨌든 매상 이익은 오른다.
다른 가게가 대책해서 불편하면 더더욱 매상은 오른다.질
좋은 고객은 떠나지만 매출 최대를 노리는 방책.
궁금하면 안 가는 게 최고. 신경쓰지 않는 사람이 가는 것은 자기책임이고.
nn***** 그렇게 실적이 좋아졌다면 감염대책을 더 충실히 세워주었으면 좋겠다. 각 자리에 알코올을 놓는다든가 뚜껑을 덮는다든지 붐빌 때는 갈 마음이 나지 않는다
ㄴ shi**** 거기까지 신경쓰는 사람이 '회전초밥집에 간다'는 행위를 하는데 놀랐다. 회전 초밥이라는 형식을 취하고 있는 이상, 아무리 대책을 세우고 있어도 감염의 위험은 따라다닌다.
각 자리에 알코올이나 회전하는 접시에 뚜껑이라니, 「코로나 감염방지하고 있습니다 어필」밖에 안된다. 정말 감염을 두려워한다면 회전초밥집에 가지 말자